> 예금자보호제도 > 예금자보호제도 개요

예금자보호제도 개요


원금과 소정이자를 합하여 1인당 최고 5천만원까지만 보호되며 초과금액은 보호되지 않습니다.

예금보험의 구조

예금보험의 구조

예금 지급불능 사태를 방지

금융회사가 영업정지나 파산 등으로 고객의 예금을 지급하지 못하게 될 경우 해당 예금자는 물론 전체 금융제도의
안정성도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이러한 사태를 방지하기 위하여 우리나라에서는 예금자보호법을 제정하여 고객들의 예금을 보호하는 제도를 갖추어 놓고 있는데, 이를 '예금보험제도'라고 합니다.

보험의 원리를 이용하여 예금자를 보호

예금보험은 그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동일한 종류의 위험을 가진 사람들이 평소에 기금을 적립하여 만약의 사고에 대비한다"는 보험의 원리를 이용하여 예금자를 보호하는 제도입니다. 즉, 예금자보호법에 의해 설립된 예금보험공사가 평소에 금융회사로부터 보험료(예금보험료)를 받아 기금(예금보험기금)을 적립한 후, 금융회사가 예금을 지급할 수 없게 되면 금융회사를 대신하여 예금(예금보험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법에 의해 운영되는 공적보험

또한, 예금보험은 예금자를 보호하기 위한 목적으로 법에 의해 운영되는 공적보험이기 때문에 예금을 대신 지급할
재원이 금융회사가 납부한 예금보험료만으로도 부족할 경우에는 예금보험공사가 직접 채권(예금보험기금채권)을
발행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재원을 조성하게 됩니다.

  • ※ 예금자보호제도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원하실 경우 예금자보호제도 상담전화 (☎ 1588-0037)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소중한 의견 감사드리며 답변이 필요한 의견은 고객의 소리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빠른 서비스

고객별서비스

TOP(제일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