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에 대한 제목, 소관부서, 첨부, 조회의 상세
제목
예보가 관리 중인 부산·솔로몬저축은행 파산재단의 문제 사업장들을 성공적으로 매각하였습니다!
소관부서 회수기획부 등록일 2023/11/23
첨부
1. 제목 : 예보가 관리 중인 부산·솔로몬저축은행 파산재단의 문제 사업장들을 성공적으로 매각하였습니다!

2. 내용 :

□ 예금보험공사(사장 유재훈, 이하 예보)는 2011년 이후 저축은행 사태로 파산한 부실저축은행의 파산관재인*으로서 파산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부실저축은행이 보유한 부동산, PF사업장 등의 자산을 매각하여 지원자금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 부실저축은행 보유자산을 관리·매각하고, 파산절차에 따른 업무를 수행하는 자로서 법원에 의해 임명되며, 금융회사 파산시에는 예보가 파산관재인으로 임명됨

□ 최근 예보는 부실저축은행인 솔로몬저축은행이 보유한 PF사업장 중 지난 15년간 개발사업이 중단된 채 매각이 성사되지 못하고 장기간 방치되어 있던 양평군 용문면 소재 온천리조트 건물(연면적 2,598m2)과 온천부지(539,895m2)를 매각(103억원, 10월 16일)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ㅇ 그동안 예보는 해당 PF사업장의 온천개발 승인이 취소되지 않도록 지자체 등 관련 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하여 왔으며, 금년 들어 인근 지역의 관광지로서의 관심 증가에 주목하고 충실한 사전조사와 잠재매수인 및 지역사회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매수인을 발굴함으로써 매각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 해당 사업장을 드론으로 촬영하여 지역사회 관심 환기, 잠재 수요자 1:1 면담, 인근 공인중개사 접촉 및 홍보 등

ㅇ 이번 매각으로 지원자금을 회수하는 성과 뿐만 아니라 양평군 용문 온천리조트 사업이 다시 추진됨으로써 양평 용문산 인근 지역의 관광도 보다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또한, 예보는 부실저축은행인 부산·부산2저축은행이 보유한 PF사업장 중 지난 10년 이상 매각이 성사되지 못하던 양산시 용당동 소재 자동차운전전문학원을 매각(82억원, 11월 14일) 하였습니다.

ㅇ 해당 학원은 사업장 부지가 4층 초과 건축이 제한되고, 일부는 농지로 취득자격이 제한되는 등 부지의 직접 매각이 어려울 뿐 아니라 운전학원 경쟁심화로 인한 매출부진으로 학원인수 매력도가 낮은 상황에서 동종업계(운전학원) 외에 유통업계 등 다방면의 매수인을 발굴하고 대출채권 매각을 시도하여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ㅇ 이번 매각으로 양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11년 저축은행 사태 당시 피해가 컸던 부산·부산2저축은행 예금자들에게 지급할 수 있는 배당재원의 확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예보는 올해 대출금리 상승, 부동산 시장 경색 등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파산재단 보유 부동산 및 PF사업장 매각 등을 통해 2023년 9월말 기준 1,093억원을 회수하였습니다.

ㅇ 현재 부동산 공매, 대출채권 매각, 회생 신청 등 다각적인 방식을 활용하여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며, 온라인 홍보영상 및 매각 물건 투자노트 제공, 부동산 위치데이터(GPS) 서비스 제공 등 잠재매수인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홍보 노력도 함께 기울이고 있습니다.

□ 예보는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파산재단 보유 부동산, PF사업장 등을 매각하여 저축은행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투입된 지원자금을 최대한 회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

3. 문의 : 회수기획부 김민철 팀장(02-758-041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