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에 대한 제목, 소관부서, 첨부, 조회의 상세
제목
예보, 제11회 저축은행 리스크관리 전략 워크숍 개최
소관부서 저축은행리스크관리부 등록일 2023/12/05
첨부
1. 제목 : 예보, 제11회 저축은행 리스크관리 전략 워크숍 개최

2. 내용 :

□ 예금보험공사(사장 유재훈, ‘이하 예보’)는 12월 5일(화) 오후 서울 중구 소재 본사 청계홀에서 「제11회 저축은행 리스크관리 전략 워크숍*」을 개최하였습니다.

* 동 워크숍은 저축은행의 건전한 성장 방향 모색 및 업권과의 소통강화를 위해 ‘13년부터 매년 실시해 오고 있으며, 저축은행 임직원 등 100여 명이 참석

※ 저축은행 리스크관리 전략 워크숍 개요 <붙임> 참조

ㅇ 금번 워크숍에서는 외부 전문가 등이 저축은행의 주요 관심사항을 중심으로 발표하고, 저축은행 임직원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리스크관리 대응전략을 모색하였습니다.

□ 유재훈 예보 사장은 환영사를 통해,

ㅇ “미국 SVB 사례에서 보듯이 건전성 및 신뢰도 문제가 SNS 등을 통해 부각될 경우 급속하게 유동성 위기가 촉발될 수 있다”고 언급하며,

ㅇ “저축은행은 유동성 부족에 대비하여 자체 조달 계획을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하였습니다.

□ 워크숍의 발표내용과 관련해서는

ㅇ 우선, 이혁준 NICE신용평가 본부장은 최근 저축은행 재무현황 악화가 신용등급의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으므로 선제적 자본확충 및 잠재부실 정리를 권고하였으며,

ㅇ 오태록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고금리 시기 저축은행의 자산규모 축소 과정에서 차주 특성별 채무조정 활성화 등 적극적 건전성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습니다.

ㅇ 이어서 예보는 차등보험료율제도 등을 설명함으로써, 저축은행의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습니다.

□ 예보는 앞으로도 업권과의 소통채널을 확대하고 금융당국, 저축은행중앙회와의 협력 강화를 통하여 저축은행의 건전한 경영을 계속 지원할 계획입니다.

3. 문의 : 저축은행리스크관리부 이희남 팀장(02-758-0571)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