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전성판단가이드

정책·감독 및 법규

건전성판단가이드

금융회사의 재무적 건전성은 일반적으로 자본적정성(Capital adequacy), 자산건전성(Asset quality), 수익성(Earnings), 유동성(Liquidity)등 4개 부문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판단할 수 있으며, 통상 각 부문을 잘 나타내는 재무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적정성(Capital adequacy)
RBC비율

지급여력비율(이하 "RBC비율")이란 보험회사의 요구자본1 아래 도움말 참조 대비 가용자본2 아래 도움말 참조 비율 로서, RBC비율이 낮을수록 자본적정성이 취약한 보험회사입니다. 보험업감독규정은 보험회사의 RBC비율이 최소 100% 이상 유지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RBC비율이 100% 미만 일 경우 경영개선을 위한 적기시정조치3 아래 도움말 참조 를 부과 하고 있습니다.

자산건전성(Asset quality)
부실자산비율

부실자산비율이란 건전성 분류 대상이 되는 자산 중 가중부실자산(고정분류자산의 20%, 회수의문분류자산의 50%, 추정손실분류자산의 100% 상당액을 합계)의 비율로 측정하며, 동 비율이 낮을수록 자산건전성이 좋은 보험회사입니다.

수익성(Earnings)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은 보험회사가 일정기간 동안 얻은 수익에서 지출한 모든 비용을 공제하고 순수하게 남은 이익입니다. 당기순이익이 음(-)이면 손실을 의미하는 반면, 당기순이익이 지속적으로 양(+)이고 규모가 클수록 수익성이 좋은 보험회사입니다.

유동성(Liquidity)
유동성비율

유동성비율이란 보험계약자의 보험금 및 제지급금 청구에 대한 보험회사의 지급능력을 판단하는데 이용되는 지표로, 평균지급보험금(최근 1년간 월평균 지급보험금의 3개월분 금액)에 대한 유동성자산의 비중으로 측정합니다. 100%를 기준으로 동 비율이 높을수록 유동성이 좋은 보험회사입니다.

도움말(각주설명)
  • 1 보험회사에 내재된 위험액의 규모를 측정하여 산출된 필요 자기자본
  • 2 보험회사에 예상치 못한 손실 발생시 이를 보전하여 지급능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리스크버퍼
  • 3 RBC비율 100%미만(경영개선권고), 50%미만(경영개선요구), 0%미만(경영개선명령)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담당부서
보험관리실
담당자
송민우
이메일
beatus_song@kdic.or.kr
맨위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