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풋터 바로가기

기후변화 대응능력

기후변화 대응과 연계한 예보제도 연구 강화

예금보험공사는 금융안정기구로서 기후변화가 금융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연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공사 간행물인 리스크리뷰지, 금융안정연구, 외부연구지원사업 등에서 ESG 및 기후변화 대응 주제를 포함하여 연구하고, 주요학회와 정책과제를 공유하는 등 관련 연구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IADI 등 국제기구의 기후리스크 관련 논의 동향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TCFD 지지선언 및 기후변화 관련 정보 공개

예금보험공사는 글로벌 ESG 정보공개 확대 노력에 동참하고 기후변화 리스크에 대한 공사의 대응 노력을 충실히 공개하기 위해 2021년 TCFD 지지를 선언하였습니다. TCFD는 금융안정위원회(FSB)가 설립한 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로, 기후변화 리스크 관련 재무공시 권고안을 발표하여 관련 정보 공시의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공사는 2022년 ESG경영보고서 부터 TCFD 권고안에 따라 기후변화 대응 활동 등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K-RE100 참여선언

예금보험공사는 탄소중립 이행기반 조성에 동참하기 위해 2022년 K-RE100 참여를 선언하였습니다. K-RE100은 2050년까지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글로벌 캠페인 ‘RE100’의 한국형 제도입니다. 공사는 참여 선언에 뒤이어, 현실적이고 효과적인 K-RE100 이행 로드맵을 수립하고 이행해나갈 예정입니다.

UNEP FI 가입

예금보험공사는 2023년 4월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에 지지기관으로 가입하였습니다. UNEP FI는 UN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금융산업 고유의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확립하고 지속가능한 금융 어젠다를 발전시키기 위한 협의체로, 공사는 UNEP FI 참여를 통해 UN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및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금융부문 노력에 적극 동참할 것을 공표하였습니다. 또한 금융산업의 기후대응 동향 파악 및 의제 형성에 참여하여 향후 기후리스크 대응에 있어 공사의 역할 방안을 모색해나갈 예정입니다.

글자
크기

K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