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금보험공사는 대국민 소통 강화를 위해 AI챗봇 상담 서비스를 도입하여, 예금자보호제도 안내·예금보험금 신청·착오송금 반환지원 신청·미수령금 통합신청·채무조정·은닉재산신고·신고센터 등에 대한 정보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대기없이 문의사항에 대화 방식으로 응답하고, 예금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 바로가기 등을 제공하여 신속하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있습니다.
예금보험공사는 국민 수요에 부응하는 양질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위해 공공데이터 품질 개선 및 개방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대국민 설문조사 등을 통한 수요분석 및 공공데이터 이용 현황 분석 등을 토대로 개방 데이터를 확대하고, 이미 개방된 공공데이터는 개선하여 이용자의 편의성 및 활용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행정안전부 주관 공공데이터 제공운영 실태평가에서 2019년부터 5년 연속 최고등급(우수)를 획득하였습니다.
예금보험공사는 임직원과 국민의 생명·안전·건강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고 공사 전반에 안전보건관리를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45001) 국제인증을 유지하고, 2023년 공간안전인증을 신규 취득하였습니다. 공사 최고 경영진은 안전보건경영방침 선포식을 통해 안전보건을 공사 경영의 최우선 가치로 할 것임을 선포하고, 노사 공동으로 10대 기본안전수칙 (safety golden rules)을 제정하여 안전보건 문화가 공사에 정착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시설물 위험사항에 대해 누구든지 자유롭게 신고할 수 있는 위험상황 신고 모바일앱을 운영하고 있으며, 경영진 안전보건특강, 전직원 정기 안전교육, 재난대피훈련 등 안전보건 관련 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있습니다.